경기대학교 공학대학원 춘계 원우회 행사 후기_서장대 문화탐방 & 명성돼지갈비

2025. 5. 25. 23:162. 끊임없는 공부의 과정

2025년 5월 24일 토요일 경기대학교 공학대학원 제 33회 원우회 춘계행사로 문화탐방을 진행하였다.

경기대학교 공학대학원 원우회 주관으로 매년 상/하반기 각 1회 교수님들과 교학처 직원분들, 그리고 모든 원우들을 모시고 공식적인 친목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올해는 상쾌한 봄날 수원 화성의 서장대를 탐방하였다.

서장대는 팔달산 중심부에 위치해 있는데, 우리는 화홍문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약 30여분을 걸어서 이동했다.
화홍문공영주차장은 티맵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온다.

도로를 따라서 걸어가다 눈앞에 나타나는 산을 타고 올라가다보니 어느덧 서장대 안내소에 도착했는데, 초등학교 3학년 아들래미도 무난히 걸어갔으니 그렇게 난코스는 아니였던 것 같다.

우리 원우회원들은 서장대 안내소에 집결하여 참석인원을 확인한 후 사전에 섭외한 경기도 문화관광해설사분과 조인하였다.

원우회 제 33기 총무님께서 행사 두어달 전부터 깨알같이 준비를 해 주셔서 수원 화성 서장대에서 경기도 문화관광해설사분을 사전 예약하여 역사적 배경와 화성의 특징 등에 대한 세부내용을 들으며 알찬 투어를 할 수 있었다.

수원 화성 문화관광해설은 아래와 설명과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경기도 문화관광해설 프로그램도 있으니 확인하면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꼭 참조하시기 바란다.

수원 문화관광해설사 설명

수원화성관광 > 문화관광해설 > 문화관광해설 안내 | 수원문화재단

 

수원화성관광 > 문화관광해설 > 문화관광해설 안내 | 수원문화재단

수원화성관광 > 문화관광해설 > 문화관광해설 안내 | 수원문화재단

www.swcf.or.kr

 

서장대 문화 탐방 시작 전 단체 사진 촬영을 한 후 이동했다. 출발 10분 전까지만 해도 비가 조금씩 내려 걱정했는데 탐방을 하는 시간동안은 비가 내리지 않고 선선하여 산길을 걷기 너무 좋은 날씨였다. 하늘의 축복인가^^

서장대 문화탐방 출발전 기념촬영!

서장대를 출발해서 장안문까지 약 1시간가량의 코스를 걸으며 화성의 주요 특징과 정조때 축성할때 임금을 제공했던 내용, 그리고 단 한건의 사망하고도 없었고, 근처 산에서 성을 쌓을 돌들을 발굴함에 따른 공사기간의 단축, 그리고 전쟁에 대비한 성의 방어용 구간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들을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해설사님께서 사진 촬영도 도움을 주셨다.

 

날씨가 점점 맑아지니 풍경이 너무 멋있었고, 한시간내내 지루할 틈 없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수원화성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만큼 볼 거리와 성벽의 관리상태가 매우 뛰어나고, 자연경관도 너무 아름다워 데이트 또는 단체 관광, 가까운 도심지에서 가족이 함께 휴식을 취하기 굉장히 좋은 곳이였다.

 

아래 사진과 같이 어느 장소에서 촬영을 하던지 예술작품이 될 수 있는 것은 수원 화성이 너무 아름답기 때문이다.^^

꼭 자녀분들 데리고 한번쯤 가보시길 추천한다.

수원 화성 관광 사진

어느덧 주차해 놓았던 화홍문 공영주차장에 도착하여 마지막 기념촬영을 하는데, 어라 왜케 사람이 늘어났지? ^^

아놔 지각생들 ㅋㅋㅋ 단 한분이라도 더 함께하는 것이 우리에겐 기쁨이니 너그럽게 용서합니다.

수원화성 문화탐방 종료전 기념촬영!

이제 문화탐방을 통해 걷기 운동을 충분히 했으니 출출해진 배를 채우러 고고고~~

장안문 건너편에 오래된 가게들이 쭈욱~~ 매우 많이 자리하고 있는데, 우리는 사전에 단체예약을 해 놓은 수원화성 갈비맛집인 명성돼지갈비로 이동하였다. 명성돼지갈비는 우리가 주차해 놓은 화홍문공영주차장 바로 건너편 2층에 위치해 있다.

명성돼지갈비 입구와 실내모습!

외관은 허름하지만 실내 이동하는 계단에 유명인들의 많은 방문기록이 남아 있다. 2층 가게에 들어서니 허름하니 오랜시간 자리해온 가게의 위엄(?)이 느껴졌다. 사진 좀 찍어도 될까요? 여쭤보니, 오래된 가게 찍어서 머혀~라시며 동의해 주시는 가게 어머님^^

우리는 단체이니 기본 메뉴로 통일하여 주문을 쭈~~욱 했는데 우와 돼지갈비 겁나 특이하다.

콩나물과 돼지갈비가 섞여있는 생소한 비쥬얼~ 하지만 맛은 기가 맥히고 코가 맥혔다.

명성돼지갈비 비쥬얼

맛있는 식사와 겸하여 원우회에서 준비한 사은품들을 공학대학원장님과 교수님과 원우회장 등이 추첨하여 우리 원우회원님들께 전달하는 행사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다른 손님이 2팀 계셨는데 소란스럽게 운영하여 죄송했습니다....

 

돼지갈비의 풍미를 조금이라도 더 상세하게 전달하고 싶은 마음에 동영상도 올리니 참조하시길^^

나는 조만간 우리 사랑하는 가족을 대동하고 행사를 진행했던 화성과 명성돼지갈비를 다시 한번 방문할 계획이다.

우리 원우회 총무님과 함께 정성을 다해 준비한 만큼 알찬 프로그램이였고, 많은 교수님과 원우회원분들이 함께할 수 있어 감사한 춘계행사였다.

하반기에는 좀더 알차고 재밌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겠다. 이제 대학원에서 학업도 열심히 해 나갑시다^^

모든 경기대학교 공학대학원 교수님, 교학처 직원분들과 원우님들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행복한 주말 밤 되세요^^